나음특화클리닉 > 노령성 질환 클리닉
심장은 반려동물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모든 세포와 장기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미쳐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24시청주나음동물메디컬센터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제공하여 심혈관 질환으로 고통 받는 반려동물들을 돕고 있습니다.
개에서는 이첨판 폐쇄부전증이 가장 많으며, 다른 병발질환들 (만성 신질환, 쿠싱 등의 내분비 질환)과 함께 관리가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인공지능 심전도검사, 혈압측정, 혈액검사 (NtproBNP와 같은 바이오마커 포함), 방사선검사, 심장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현재 환자의 상태를 평가 하고, 미국내과협회에서 분류한 단계(그림참조)에 따라서 치료 및 관리계획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면, 1개월, 3개월, 6개월 주기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병발질환도 고려하여 관리 계획을 보호자분들과 함께 합니다.
비뇨기 신장질환의 대표 질환인 만성신질환의 경우 고양이에서는 대략 40마리 중 1마리, 개에서는 200마리 중 1마리에서 노령성 신장기능 감소로 인해 만성 신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투석이 gold standard한 치료방법이지만 워낙 작은 체구와 높은 비용으로 흔히 이용될수 없는 치료법입니다.
본원에서는 조기 진단을 통해 관리법을 제시하고 꾸준한 모니터링을 안내하여 진행속도를 최소하하고 삶의 질을 높일수 있도록 보호자님과 상의하며 맞춤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진단 기준을 근거로 만성신질환을 진단하고, 국제신장협회(IRIS)의 권고 단계 (그림참조)에 따라서 모니터링과 치료 관리 계획을 설정합니다.
역시, 보호자님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식이 및 보조제를 결정하고 계획을 잡습니다.
반려동물에서 가장 흔한 노령성질환으로 내분비질환이 있으며, 본원에서는 당뇨, 쿠싱, 갑상선질환에 대해 진단하고 관리 및 치료계획을 잡아드립니다.
환자 현재 상태와 보호자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 및 관리계획을 설정하는게 목표입니다.
강아지가 환자가 음수량이 늘고 식탐이 늘고, 배가 나오고, 살이 빠지며 눈이 뿌옇게 보인다면, 고양이가 털이 빠지고, 음수량이 늘고,
살이 빠지고 행동변화 등의 이상이 의심된다면 당장 내원하셔서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별도의 체력활동이 없는 상태인데 체중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수분 섭취를 과하게 하며 배뇨 현상이 증가합니다.
식욕이 증가하여 식탐이 늘고 복부가 팽창하게 됩니다.